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상돌봄 서비스 대상자

 

일상돌봄 서비스 대상자 3가지 기준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1.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 혼자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고 돌봐줄 수 있는 사람이 없는 만 40세 ~ 64세 중장년을 말합니다.

 

 

 

 

소득과 상관없이 만 40 ~ 64세 중장년 중 질병이나 부상, 고립 등으로 인하여 혼자 생활이 어렵고 돌봐줄 수 있는 가족, 친족이 없거나, 같이 살지 않는 경우에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이 있는 경우에도 경제활동으로 돌봐줄 수 없거나, 고립되어 있으면 이러한 상황도 돌볼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것으로 판단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혼자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우울하고 사회와 단절된 채 고립된 상황 등에 놓인 경우 서비스를 우선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가족돌봄청년

 

▶ 질병, 장애, 정신질환이 있는 가족을 위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만 13세 ~ 34세 청년을 말합니다. 

 

 

 

 

중증 질병 또는 장애, 정신질환이 있는 가족을 위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만 13세 ~ 34세 청년은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의 기준은 대상자의 조부모나, 부모, 형제자매, 친척 등 자녀를 제외한 동거 가족이며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해당됩니다. 

 

3. 소득 기준

 

▶ 소득에 상관없이 대상자라면 누구든지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소득에 따른 본인 부담금이 존재합니다. 

 

 

 

 

일상돌봄서비스는 대상자라면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추가됩니다. 현재까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중산층 이상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준중위소득 160% 초과인 대상자도 본인부담금을 내고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상 돌봄서비스 이용가격>

 

기본 서비스 12시간 기준 월 19만원, 36시간 월 63만 6천원, 특화서비스는 월 12만원 ~ 25만원이며, 서비스 종류나 소득 수준에 따라서 본인 부담금이 달라집니다.

 

<본인 부담비율>

기준 중위소득 기본 서비스 특화 서비스
기초수급자, 차상위 면 제 5%
120% 이하 10% 20%
120 ~160% 20% 30%
160% 100% 100%

 

 

 

 

일상돌봄 서비스의 내용 기본서비스와 특화서비스

돌봄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상에서 가장 필수적인 집안에서의 돌봄(재가돌봄)과 가사를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와 돌봄 외에 병원 동행, 심리지원과 같은 대상자 특화 서비스가 있

junny77.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