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핸드폰 교체 시기가 다가오셨나요?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중 어떤 옵션이 저렴할지 궁금하시죠? 이 두 가지 제도의 차이를 이해하고 본인 상황에 맞는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의 장담점 및 신청방법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목차

     

    1.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의 차이점

     

     

    ▶ 공시지원금: 개통 당시 요금제에 따라 기기 값에서 고정된 할인 금액이 빠져나갑니다. 이는 단말기의 일정 금액을 할인받는 제도로, 약정 기간 동안 해당 요금제를 사용하겠다는 약정을 체결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약정 기간이 늘어날수록 위약금이 줄어듭니다.

     

    ▶ 선택약정: 사용하는 요금제의 25%를 할인받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본요금에서 일정 비율을 할인받는 제도로,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고 통신요금에서 선택한 요금제의 25%를 할인받습니다.

     

    휴대폰 구매 시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중 어떤 옵션이 더 유리할지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전자는 일시불 할인이지만, 후자는 장기적인 요금 할인을 제공합니다.

     

    공시지원금 방식은 초기 기기값에서 일정 금액을 할인해 주지만, 일정기간 동안 높은 요금제를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노트20에 20만 원 공시지원금이 지원된다면, 구매시 20만원 할인을 받지만, 6개월간 8,900원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반면 선택약정 방식은 기기값 할인은 없지만, 일정 기간 매월 요금에서 25%를 할인해 줍니다. 월 80,000원 요금제라면 매월 20,000원이 할인되어 2년간 총 480,0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결국 개인의 요금제 사용량, 기기 교체 주기 등에 따라 어느 옵션이 유리할지 잘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신중히 살펴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고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2.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의 장단점

     

    2-1. 공시지원금의 장점

    • 고가요금제 사용자의 경우 휴대폰 기기 가격을 많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약정기간이 오래될수록 위약금이 줄어드는 형태라 약정기간이 오래될수록 기변 및 해지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2-2. 공시지원금의 단점

    • 24개월 약정기간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위약금을 내야 합니다.
    • 같은 모델이라 하더라도 통신사 별로, 또 시기에 따라 기기값에서 할인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2-3. 선택약정의 장점

    • 사용하는 요금제의 기본료에서 25%를 할인받는 방식입니다.
    • 프리미엄 최신폰 및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하면 선택약정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2-4. 선택약정의 단점

    • 기기값에서 할인을 받지 않습니다.
    • 공시지원금을 받은 경우 선택약정 할인을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공시지원금은 단말기 구매 시 한 번에 큰 금액을 할인받는 것에 반해, 선택약정은 매달 요금에서 일정 비율을 할인 받는 것이 주된 차이점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 중 어느 것이 유리한지는 개인의 요금제 패턴, 휴대폰 구매 의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신청방법

     

     

    ▶ 통신사 홈페이지 이용: 통신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공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구매하고자 하는 휴대폰 모델을 선택합니다. 이후 공시지원금/선택약정 신청 옵션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서 공시지원금의 약관과 조건들을 잘 읽고 동의한 후 최종 신청을 완료합니다. 온라인으로 편하게 과정을 마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통신사 직영점 이용: 통신사 직영 매장을 직접 방문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매장에 있는 직원들의 안내를 받아 필요한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방문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기 때문에, 서류들을 빠짐없이 챙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대면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궁금한 사항을 자세히 문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고객센터 전화 이용: SKT, KT, LG U+ 등의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공시지원금/선택약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담원의 안내에 따라 본인 확인을 위해 전화번호와 생년월일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후 가입 가능 여부와 유의사항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최종적으로 공시지원금/선택약정 가입 의사를 밝히면 절차가 완료됩니다. 

     

    전화를 통해 직접 상담원과 통화하며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문의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대기 시간이 길 수 있고, 정보를 직접 확인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통신사별 온라인 신청하러 가기

     

     

     

     

     

     

     

     

     

     

     

     

     

    5.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을 신청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 약정 기간 준수:
    공시지원금이나 선택약정 혜택을 받으려면 정해진 기간 동안 약정을 지켜야 합니다. 이 기간에 요금제를 바꾸거나 계약을 해지하게 되면, 위약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기 변경 제한: 공시지원금으로 구입한 휴대폰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동일한 통신사 내에서 다른 기기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부가 서비스 해지: 공시지원금으로 받은 부가 서비스가 필요 없다면, 해지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 요금제 변경 시기: 요금제를 변경할 때는 데이터 요금이 많이 나올 위험을 피하기 위해, 183일이 지난 후 사용량을 확인하고 변경하거나, 월 초에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통신사별 요금제 유지 기간: 선택약정의 경우, 통신사마다 요금제 유지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은 개통 후 3개월을 유지해야 하고, KT는 122일을 유지한 뒤 123일째 되는 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핸드폰을 구매하거나 요금제를 변경할 때,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시지원금은 기기 구매 시 일시적으로 큰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특정 요금제를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반면, 선택약정은 구매 시 기기 할인은 없지만, 장기적으로 요금제에서 25% 할인을 받으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장기간 동일 요금제를 유지할 계획이라면 선택약정이 유리할 수 있고, 단기간에 큰 할인을 받아 초기 구매 비용을 줄이고자 한다면 공시지원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청 방법은 통신사 홈페이지, 직영점 방문, 고객센터 전화 등 다양하므로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요금제 사용 패턴, 휴대폰 사용 습관, 재정 상황 등을 고려하여 두 옵션 중 더 유리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약정 기간 동안 요금제 변경, 기기 변경 제한, 부가 서비스 해지 등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약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년 코스트코 타이어 봄 행사 일정 및 행사 내용 총정리

    2024년 첫 번째 타이어 코스트코 상품권 행사를 진행합니다. 오래 기다리시던 행사인 만큼 행사 기간을 잘 확인하셔서 많은 혜택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행사 기간은 2024년 3월 25일(월요일) ~ 2024

    lucky.junny77.com

     

     

     

     

     

    영화 '서울의 봄' 이후의 슬픈 실화 영화 '1980' 3월 27일 개봉 예정

    '서울의 봄'이라는 영화가 13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12.12 사태와 전두환의 잔혹행위를 다루면서, MZ 세대부터 기억이 흐릿해진

    junny77.com

     

    반응형